본문 바로가기
  • The Korean Foodie Guide
한식 이야기

MZ세대 한식 추천 (한식디저트, 간편식, 퓨전)

by 고고gg 2025. 1. 21.

MZ세대 한식 추천 (한식디저트, 간편식, 퓨전)
MZ세대 한식 추천

 

점점 소비력이 증가하며 중요한 소비 타겟층으로 자리 잡고 있는 MZ세대들은 한국의 식문화를 자신들만의 개성을 담아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은 클래식함을 유지하면서도 트렌디하고 도전적인 요소들을 더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특히, 한식디저트, 간편식, 그리고 퓨전한식은 MZ세대의 미감과 취향을 반영하고 있어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대표적인 한식 카테고리로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MZ세대의 선택을 받은 한식디저트, 간편식, 퓨전한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식디저트 : 클래식과 트렌디의 스위트한 만남

예로부터 한국에서는 식사 후나 잠이 들기 전 다양한 전통적인 디저트를 즐겨 먹었습니다. 이러한 클래식한 한국의 디저트에 트렌디한 감각을 더한 음식이 최근 MZ세대에게 주목받으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근래에 유행했던 대표적으로 사례로는 약과가 있습니다. 밀가루에 참기름, 꿀을 더해 만드는 약과는 일반적으로 명절이나 잔치 때 먹던 고급 디저트였습니다. 이러한 약과는 현대에 들어 다양한 외국의 디저트들이 들어오면서 점점 홀대받기 시작하고 있었는데 MZ세대들의 눈에 들어 트렌디한 디저트로 급부상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카페나 디저트 가게에서 약과를 활용한 색다른 디저트들을 선보이며 약과 열풍을 이끌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주악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Y2K감성이 유행하면서 주목받은 전통 간식 중 하나인 주악은 약과와 마찬가지로 주로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먹던 음식이었습니다. 주악은 설탕과 기름을 주재료로 하여 만들어지지만 굿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흐름에 맞춰 좀 더 건강한 대체재를 사용하여 MZ세대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였습니다. 또한 한입 크기로 먹을 수 있는 크기의 주악은 한입 가득 입에 넣어 먹는 행위 자체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수단으로 선택되어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한식 디저트인 떡 또한 MZ세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단순한 재료 혼합으로 만들진 기본적인 쌀가래떡, 경단, 인절미, 팥떡 등에 트렌디함을 넣어 좀 더 화려하게, 독특한 맛을 실현함으로써 MZ세대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으며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림치즈 송편, 카카오 인절미, 생딸기찹쌀떡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디저트 떡들은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성을 놓지 않음으로써 이 둘의 조화로운 융합으로 SNS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MZ세대에게 무언가를 먹는 행위는 단순히 배를 채우는 행위가 아니라 경험과 연관됩니다. 특히 한식디저트를 친구들과 함께 먹는 행위는 클래식함과 트렌드함이 어우러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쉽게 공유되고 소비되고 있습니다. 감각적인 한식디저트는 앞으로도 다채로운 변화를 하며 MZ세대들의 미식 경험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간편식 : 빠른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한식의 진화

빠르고 효율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살아가는 MZ세대에 맞춰 출시되는 다양한 간편식들은 기존의 한식의 전통성과 현대적인 편리함을 강조하여 만들어진 트렌디한 대표적인 식문화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배달업과 더불어 간편 조리 식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한식 간편식은 MZ세대들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MZ세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된 다양한 음식을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불고기, 찌개, 볶음 요리 등 전통 한식뿐만 아니라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마라탕, 마라샹궈, 로제 떡볶이 등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밀키트는 또 하나의 트렌드인 캠핑과 맞물려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결합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간편식을 생산하는 브랜드에서는 MZ세대들의 소비력에 주목하여 마케팅 타겟층으로 MZ세대를 겨냥하여 다양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간편식의 패키지 디자인에 감각적이면서도 위트가 있는 디자인을 전개하며 온라인 광고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M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하며 MZ세대의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퓨전한식: 글로벌 트렌드와 한국 전통의 융합

MZ세대의 미각을 사로잡은 퓨전한식은 한국 전통 음식 레시피에 다른 국가들의 전통의 맛을 결합한 독창적인 형태로 새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한식의 진화된 형태입니다. 

대표적인 퓨전한식의 예로는 마라를 활용한 요리들이 있습니다.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 마라는 중국을 대표하는 식재료로 그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에 매료된 MZ세대들은 마라탕, 마라샹궈뿐만 아니라 여러 한식 요리에 접목하며 마라의 매운맛을 즐기고 있습니다. 특히 마라 떡볶이는 MZ세대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퓨전 메뉴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크림치즈를 활용하는 요리들입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인 크림치즈는 다양한 한식 요리에 접목되며 새로운 맛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림치즈 김치전, 크림치즈 김밥, 크림치즈 계란찜 등이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독창적인 형태의 퓨전한식은 기존의 재료와 새로운 재료, 기존의 조리법과 새로운 조리법 등의 기존과 새로움의 융합을 통해 한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하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인해 보다 다양한 레시피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한식이 친근하지 않은 외국에서는 한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로써 한식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MZ세대는 한식디저트, 간편식, 퓨전한식을 통해 먹는 행위를 단순히 배를 채우기만 하는 행위가 아닌 경험으로써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에는 MZ세대의 개성, 독창성 등 그들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콘텐츠의 성격을 띠며 그들만의 미식 트렌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감이 뛰어난 MZ세대들로 인해 앞으로 한식은 클래식함을 바탕으로 트렌디하면서 감각적인 융합을 통해 더욱 매력적이고 다채롭게 진화할 것입니다.